지구마을 딴 가족

🌎 초국가적 억압 순위

닥터 케디 2023. 4. 7. 22:16
728x90

'초국가적 억압(Transnational Repression)'이라 약간 낯선 개념이다. 프리덤 하우스(Freedom House)에 따르면, 한마디로 정부가 국경 밖 즉 외국에 있는 반정부 인사를 해코지하는 것이다. 대표적인 예로 해외에서 정부를 비난하는 사람을 현지에서 납치해 분쇄기에 넣거나 홍차에 방사능을 타는 것을 들 수 있다.

따라서 초국가적 억압을 많이 하는 정부는 인권과 자유와 거리가 멀고, 또 그만큼 정부에 반대하는 사람이 외국에 많이 나가 있다고 볼 수 있다.

초국가적 억압을 자행하는 나라 순위를 보자(아래 사진).

출처: 프리덤 하우스

보면 알겠지만 다 독재 체제고 충분히 예상했던 국가들이다. 잘 모르는 중앙아시아 -스탄 국가들은 빼면, 중국, 튀르키예(터키), 러시아, 이집트, 르완다 다 주옥같은 이름들이다.

그나마 이 중에서 의회 민주주의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, 선거로 정권교체해서 독재를 끝낼 가능성이 있는 나라는 튀르키예뿐이다. 튀르키예가 민주주의로 복귀할지 이슬람-전체주의 1인 독재로 갈지는 5월 14일에 판가름 난다. Coming soon.

http://m.yes24.com/Goods/Detail/115388053

거꾸로 가는 새로운 튀르키예 - 예스24

민주주의를 둘러싼 세속주의와 이슬람주의의 대결장총통-칼리프를 꿈꾸는 에르도안의 실체『거꾸로 가는 새로운 튀르키예』는 오스만 제국의 멸망과 튀르키예 공화국의 탄생부터 시작된다.

m.yes24.com






728x90